SR 이론사회적 책임(SR)에 관한 개괄적인 정보를 수집, 전달합니다.

글보기
빅프라핏
자료형태단행본
제목빅프라핏
저자신현암, 이방실
발행기관흐름출판
발행연도2017
URL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863448



 

사회문제에서 돈 버는 기회를 찾아내 시장을 선도하는 승자가 된 혁신기업을 만나다!


『빅프라핏』은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혁신 기업을 분석해 이를 비즈니스 모델로 정리한 책이다. 삼성경제연구소 사회공헌실장, 수석연구원을 지낸 신현암 박사와 이방실 《동아비즈니스리뷰》 기자는 오랜 기간 국내외의 다양한 기업 경영 전략과 사례를 연구하며 새로운 트렌드에 주목했다. 돈을 버는 것 외에 그 이상의 일을 하고 있는 기업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두 저자는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가치관에 부합하는 기업을 빅프라핏(BIG PROFIT) 기업이라고 명명하고, 실리콘밸리, 인도, 중국, 유럽, 아프리카 등 전 세계 시장에서 검증된 기업 40여 곳의 사례를 소개하고 전격 해부한다. 빅프라핏 기업은 한마디로 ‘목적 있는 성과’를 추구하는 기업, 이윤창출과 지속경영을 기본으로 삼되 이윤창출의 궁극적 목적을 사회문제 해결에 두는 기업이다.


책에서는 이들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크게 3가지 영역으로 나눠 상세히 설명한다. 첫째, 마이클 포터 교수의 가치사슬(VALUE CHAIN) 분석을 통해 공급망 혁신을 이룬 홀푸드마켓과 올람의 사례를 비롯하여 신시장 개척, 운영 혁신, 순환경제 등 우리 기업이 눈여겨볼 만한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본다. 둘째, 탐스슈즈와 와비파커의 원포원 마케팅, IBM과 룩소티카 등의 전략적 사회공헌 모델 등을 통해 사회공헌, 기업가치, 이익증대의 선순환 구조를 갖추는 법을 알아본다. 셋째, 세계문화유산을 청소는 기업 키처, 원폭 피해자를 돕다가 화장 기술을 개발한 시세이도 등 자신의 업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을 살펴본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 관련 북 리뷰

[신간] 빅프라핏...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은 사회문제에서 돈 버는 기회를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