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이론사회적 책임(SR)에 관한 개괄적인 정보를 수집, 전달합니다.

글보기
곤도의 결심 나는 절대 누구도 해고하지 않겠다!
자료형태단행본
제목곤도의 결심 나는 절대 누구도 해고하지 않겠다!
저자곤도 노부유키
발행기관쌤앤파커스
발행연도2017
URL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500966

 



강하고 따뜻한 사람의 회사를 실현하고, 갑질 없는 성공을 이뤄내다!

부도 직전의 만성 적자 회사를 23년 연속 흑자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변신시킨 어느 경영자의 놀라운 이야기 『곤도의 결심』. 1,000명 넘게 해고한 저승사자에서 종신 고용의 수호신이 된 괴짜 경영자 곤도 사장의 읽다 보면 눈물 나고 가슴이 찡한 따뜻한 경영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원래 일본레이저의 모회사였던 일본전자의 임원으로 승승장구하며 일본전자가 도산 위기에 처했을 때는 전 직원의 3분의 1인 1,000여 명을 정리해고 했고, 미국 법인의 지사 한 곳을 통째로 폐쇄하는 등 가는 곳마다 저승사자 역할을 도맡았던 저자는 어느 날, 일본레이저 사장으로 발령이 난다.

당시 일본레이저는 당장 문을 닫아도 이상할 것이 없는 한심한 상태였기에 가는 곳마다 사람을 잘라 경영 정상화를 훌륭히 해낸 저승사자를 해결사로 내려 보낸 것이다. 하지만 그는 그곳에서 “절대 누구도 해고하지 않겠다.”는 과거의 결심을 떠올렸고 실로 놀라운 일을 해낸다. 취임한 첫해부터 적자를 흑자로 돌려놓았고, 이듬해에는 누적 채무도 모두 해소했다. 2007년에는 전 직원이 합심해 자사 주식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모회사인 일본전자로부터 완전히 독립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직원들의 의욕과 열정, 책임감과 주인의식을 끌어올려 23년 연속 흑자, 10년간 이직률 제로, 55명 전 직원이 주주, 70세까지 정년 보장, 일본에서 가장 소중한 기업 1위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저자가 어떻게 ‘온정이 넘치는 성과주의’를 실현했는지 육성으로 생생하게 보여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